포지티브 시스템 베팅 -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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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카 그라인드(Oscar’s Grind) 시스템은 앨런 윌슨이 한 저서(1965, The Casino Gambler’s Guide)에서 이를 언급하며 유명해진 베팅 기법입니다. 그가 인터뷰한 사람의 이름이 오스카(Oscar)였는데, 오스카가 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작은 상금을 꾸준히 긁어 모으기 위해(Grind out) 사용한 기법이라는 점에서 ‘Oscar’s Grind’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카지노에서 작은 당첨금을 꾸준히 가져가는 사람을 그라인더(Grinder)라 부르는 것도 비슷한 이유입니다. 독일과 프랑스에선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을 ‘Pluscoup Progression’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은 목표 금액을 설정한다는 점에서 라브셰르 시스템과 비슷하지만, 라브셰르 시스템과는 다르게 포지티브 시스템입니다.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 이용 방법


베팅이 증가할 단위 금액(1 Unit)을 설정합니다. 베팅 증가 단위가 100원인 2 배당 게임을 가정하여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목표는 최초 베팅 금액과 동일한 순이익을 거두는 것입니다. 손실을 보고 있는 상황에서 승리할 경우 기존의 베팅 금액에 최초 베팅 금액 만큼 더하고, 패배했을 때는 기존의 베팅 금액을 유지합니다.


계속 손실을 보고 있다면 위 방식으로 베팅 금액을 올립니다. 이후 다음 게임에서 승리할 경우 최초 베팅 금액 만큼의 순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됐을 때, 최초 베팅 금액 만큼의 순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금액으로 베팅 금액을 낮춥니다. 그리고 승리하여 최초 베팅 금액 만큼의 순이익이 발생하면 시스템을 종료합니다.


결국 목표 금액(최초 베팅 금액 만큼의 순이익)에 도달하기까지 패배하면 베팅 금액을 유지하고, 승리하면 베팅 금액을 올리는 것입니다. 이후 베팅 금액에 변화를 주는 것은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왔을 때입니다. 다음 게임에서 승리할 경우 최초 베팅 금액 만큼의 순이익을 기록할 수 있다면, 그 때 베팅 금액을 내립니다. 승리했다고 해도 베팅 금액을 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은 다른 시스템과 차별화됩니다.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 예시


최초 베팅 금액이 100원인 2 배당 게임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00 원 베팅 후 패배, 순이익 -100 원.

100 원 베팅 후 패배, 순이익 -200 원.

100 원 베팅 후 패배, 순이익 -300 원.

100 원 베팅 후 승리, 순이익 -200 원. 승리했으니 베팅 금액을 올립니다.

200 원 베팅 후 패배, 순이익 -400 원.

200 원 베팅 후 패배, 순이익 -600 원.

200 원 베팅 후 승리, 순이익 -400 원. 승리했으니 베팅 금액을 올립니다.

300 원 베팅 후 승리, 순이익 -100 원.


아직 손실 상태이지만, 손실을 상당 부분 복구했습니다. 승리할 경우 목표 금액인 +100 원의 순이익을 거둘 수 있는 200 원으로 베팅 금액을 낮춥니다.


200 원 베팅 후 승리, 순이익 +100 원.


목표 금액인 +100 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으므로 시스템을 종료합니다.


만약 8 회차에서 300 원으로 베팅 금액을 올렸을 때 패배했다면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300 원 베팅 후 패배, 순이익 -700 원.

300 원 베팅 후 패배, 순이익 -1,000 원.

300 원 베팅 후 패배, 순이익 -1,300 원.

300 원 베팅 후 승리, 순이익 -1,000 원. 승리했으나 아직 손실이 크니 베팅 금액을 올립니다.

400 원 베팅 후 패배, 순이익 -1,400 원.

400 원 베팅 후 승리, 순이익 -1,000 원. 승리했으나 아직 손실이 크니 베팅 금액을 올립니다.

500 원 베팅 후 패배, 순이익 -1,500 원.

500 원 베팅 후 승리, 순이익 -1,000 원. 승리했으나 아직 손실이 크니 베팅 금액을 올립니다.

600 원 베팅 후 승리, 순이익 -400 원.


아직 손실 상태이지만, 손실을 상당 부분을복구했습니다. 승리할 경우 목표 금액인 +100 원의 순이익을 거둘 수 있는 500 원으로 베팅 금액을 낮춥니다.


500 원 베팅 후 승리, 순이익 +100 원. 이제 시스템을 종료합니다.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 장점


패배시 베팅 금액을 줄이지 않기 때문에, 이후 찾아올 승리에서 패배의 손실을 보다 빠르게 메울 수 있습니다. 패배시 베팅 금액을 줄이는 일반적인 포지티브 시스템은 승리로 전환했을 때 이미 베팅 금액이 낮아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익을 극대화하려면 베팅 금액이 충분히 높아질 만큼 연승을 이어나가야만 합니다. 하지만 연승을 이어나가는 것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지요. 그래서 패배해도 베팅 금액을 유지하는 오스카 그라인드는 적은 횟수의 승리로 빠르게 손실을 만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거티브 시스템처럼 패배시 베팅 금액이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연패할 경우 손실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물론 패배가 끝도 없이 이어진다면 손실을 메우기 위한 시간이 길어집니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빠르게 손실을 메울 수 있는 다른 시스템 기법은 끝까지 손해를 메우지 못 한 채 큰 손해만 보게 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비해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은 패배의 손실을 어느 정도 억제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지요.


물론 승리할 때마다 베팅 금액이 증가하는 덕에 이익도 높일 수 있습니다. 운이 좋아 연승하게 되면 빠르게 이익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또한 승리할 때 역시 베팅 금액이 급하게 상승하지 않고 단계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패배에도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 단점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의 가장 큰 단점은 목표 금액이 최초 베팅 금액과 동일하기 때문에, 기대 이익이 낮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 기대 이익을 올리기 위해 치러야 하는 시간이 너무 길고 복잡합니다. 애초에 오스카 그라인드 시스템 자체가 큰 이익을 포기하고 작은 이익을 안정적으로 긁어 모으는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또한 패배시 베팅 금액을 일체 줄이지 않기 때문에, 패배시 베팅 금액을 줄이는 다른 포지티브 시스템에 비해 새로 투여해야 자본이 큽니다. 연패 횟수가 많아질 수록 부담이 커지는 것이지요. 그래서 마틴게일 시스템처럼 무한한 자본력이 뒷받침 되어야만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무한한 자본을 확보할 수 없다면, 장기전으로 길어질 수록 손실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정해진 수열이나 정해진 규칙대로 진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적인 규칙은 정해져 있지만, 손실을 메우기 직전 베팅 금액을 줄이는 등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하는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실수를 하게 되면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것만 못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 뿐만 아니라 작은 이익을 위해 긴 과정을 버틸 수 있는 자제심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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